KG그룹, 글로벌 물류사업 진출

KG그룹, 글로벌 물류사업 진출

KG그룹이 1600만 고객이 이용하는 10만 가맹점에 제공하고 있는 결제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글로벌 물류업체를 인수한다.

 

이를 통해 국내 물류업체인 옐로우캡과 함께 해외직구를 포함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KG그룹은 9일 전세계 13개 국가에서 총 25개의 자체 네트워크 물류기지를 운영하고 있는 팍트라인터내셔널을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팍트라인터내셔널은 2013년 매출 2,379억원, 영업이익 94억 규모의 국내 Top3 3PL 포워딩 업체로 유럽, 북미, 러시아, 중동 노선에 강점을 갖고 있다.

 

KG그룹은 그룹 내 결제부문, 화학부문, 에너지부문의 경쟁력 강화 및 신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물류사업에 진출한다.

 

결제부문은 최근 급성장 하고 있는 CBT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화학/에너지 부문에서는 해외 판매망 확대를 위한 물류 네트워크 확보 차원이다.

 

KG그룹은 KG이니시스를 통한 금번 인수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기반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G그룹 내 결제부문은 최근 정부 정책변경 및 한류열풍에 힘입어 외국인들의 국내 온라인 쇼핑몰 구매 시장이 급성장 함에 따라 결제서비스와 연계된 글로벌 물류서비스가 핵심 경쟁력이라는 판단이며, 10만 가맹점의 해외진출을 도와 동반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또한 가족사 택배회사인 옐로우캡과의 연계를 통해 국내-국제간 물류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기타 KG가족사의 물류부분과의 통합 시너지부분도 기대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전자상거래회사인 아마존과 알리바바 그룹 등의 행보를 보면 원클릭 결제솔루션 외에 물류경쟁력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제휴 및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국영 물류대기업인 중국원양운수집단과 제휴를 통해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으며, 아마존 역시 월마트, 이베이와의 경쟁을 위해 물류 거점 정비에 140억 달러를 투자하고 점차 투자 규모를 확대 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물류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을 보면 미래 CBT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력은 결제서비스 뿐만 아니라 물류서비스 경쟁력에서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