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원 시험결제’ 사라진다… “결제 가능 카드인지 실시간 확인하세요”

‘100원 시험결제’ 사라진다… “결제 가능 카드인지 실시간 확인하세요”

▶ KG이니시스, 시험결제 승인·취소 문자 없이 카드 유효성 자동 검증하는 솔루션 특허 출원
▶ 대리운전·OTT 정기결제 전 기등록 카드의 결제 가능 여부 체크해 결제 성공률·편의성↑

<2023-11-10>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도 기업 KG이니시스(035600)는 카드결제 서비스 편의 제고를 위한 ‘카드 유효성 자동 검증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10일 밝혔다.

카드 유효성 검증이란 온라인 결제 승인을 위해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카드정보를 확인하는 절차다. OTT 정기구독과 같이 1회 카드등록 후 매달 자동결제되는 ‘빌링결제’ 업종, 대리운전 플랫폼과 같이 기등록 카드로 결제가 이뤄지는 산업의 경우 서비스 제공 전 카드 유효성 검증이 필수다. 한도초과, 잔액부족, 유효기간 만료 등으로 결제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금번 개발한 솔루션은 가맹점 대신 KG이니시스가 카드 유효성을 자동 검증함으로써 가맹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결제 실패에 따른 매출채권 관리 리스크를 헷지할 수 있다. 또 가맹점이 직접 카드 유효성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전송되던 시험결제 승인 및 취소 메시지가 사라지므로 중복 결제로 인한 소비자의 혼란을 방지할 수 있다.

KG이니시스는 해당 솔루션을 활용해 카드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가맹점을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지속 성장하는 정기구독 및 모빌리티 산업에서 높은 수요를 기대하고 있다. 현재 모빌리티 분야 다수 기업 및 협회에 서비스 제공이 확정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타사와 차별화된 진입장벽을 구축해 산업 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특허권 취득 절차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카드 유효성 자동 검증 솔루션은 소비자에겐 결제 편의를, 사업자에겐 최종 결제 성공률 및 비즈니스 편익을 높여 충성고객에 집중하도록 돕는 열쇠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가맹점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소비자에게 더욱 편리한 결제환경 조성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